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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팩토링 방법
- 1 - 4번째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5. 메서드 추출
public void print (int times) {
// 테두리 출력
System.out.print("+");
for (int i = 0; i < _content.length(); i++) {
System.out.print("-");
}
System.out.println("+");
// 내용 출력
for (int i = 0; i < times; i++) {
System.out.println("|" + _content + "|");
}
// 테두리 출력
System.out.print("+");
for (int i = 0; i < _content.length(); i++) {
System.out.print("-");
}
System.out.println("+")
}
↓
public void print (int times) {
printBorder();
printContent(times);
printBorder();
}
private void printBorder() {
System.out.print("+");
for (int i = 0; i < _content.length(); i++) {
System.out.print("-");
}
System.out.println("+");
}
private void printContent(int times) {
for (int i = 0; i < times; i++) {
System.out.println("|" + _content + "|");
}
}
역 리팩토링 - 메서드 인라인화
- 너무 짧은 메서드들은 오히려 호출 부분에 직접 작성해 메서드의 개수를 줄인다.
6. 클래스 추출
public class Book {
private String _title;
private String _isbn;
private String _price;
private String _authorName;
private String _authorMail;
....
}
↓
public class Book {
private String _title;
private String _isbn;
private String _price;
private Author _author;
....
}
class Author {
private String _name;
private String _mail;
....
}
주의 사항
양방향 링크는 피한다.
- Book 클래스 → Author 클래스의 단방향 링크를 굳이.. 역방향 링크로 만들어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한다. 양방향은 되도록이면 단방향으로 변경시킨다.
7. 분류 코드를 클래스로 치환
public class Item {
public static final int TYPECODE_BOOK = 0;
public static final int TYPECODE_DVD = 1;
public static final int TYPECODE_SOFTWARE = 2;
private final int _typecode;
....
}
↓
public class ItemType {
public static final ItemType TYPECODE_BOOK = 0;
public static final ItemType TYPECODE_DVD = 1;
public static final ItemType TYPECODE_SOFTWARE = 2;
...
}
public class Item {
private final ItemType _itemtype;
...
}
또는 enum을 사용한다.
public enum ItemType {
BOOK(0),
DVD(1),
SOFTWARE(2);
private final int _typecode;
...
}
8. 분류 코드를 하위 클래스로 치환
public class Shape {
private final int _typecode;
...
public void draw() {
switch (_typecode) {
case TYPECODE_LINE:
...
break;
case TYPECODE_RECTANGLE:
...
break;
case TYPECODE_OVAL:
...
break;
default:
;
}
...
}
↓
public class Shape {
...
public abstract void draw();
}
public class ShapeLine extends Shape {
...
@Override
public void draw() {
...
}
}
public class ShapeRectangle extends Shape {
...
@Override
public void draw() {
...
}
}
public class ShapeOval extends Shape {
...
@Override
public void draw() {
...
}
}
switch 문, instanceof 연산자 == 악취
- instanceof 연산자, switch 문으로 '클래스에 따른 처리'를 하는 코드는 클래스 별로 나눠 작성하도록 한다.
9. 분류 코드를 상태/전략 패턴으로 치환
- 여기서 말하는 상태(전략) 패턴은 하나의 디자인 패턴 방법이다.
public class Logger {
public static final int STATE_STOPPED = 0;
public static final int STATE_LOGGING = 0;
private int _state;
...
public Logger() {
_state = STATE_STOPPED;
}
public void start() {
switch (_state) {
case STATE_STOPPED:
...
_state = STATE_LOGGING;
case STATE_LOGGING:
...
}
}
}
↓
public abstract class State {
public abstract int getTypeCode();
}
public class StateStopped extends State {
@Override
public int getTypeCode() {
return Logger.STATE_STOPPED;
}
}
public class StateLogging extends State {
@Override
public int getTypeCode() {
return Logger.SATE_LOGGING;
}
}
public class Logger {
public static final int STATE_STOPPED = 0;
public static final int STATE_LOGGING = 1;
private State _state;
public void start() {
switch (getState()) {
case STATE_STOPPED:
...
setState(STATE_LOGGING);
...
}
}
}
다형성으로 조건문 분기 치환
- 상태/전략 패턴으로 치환해도 남아있는 switch 문들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다
1) enum 사용
public enum State {
STATE_STOPPED,
STATE_LOGGING,
}
public class Logger {
...
public State getState() {
return _state;
}
public void setState(State state) {
_state = state;
}
}
2) 상태 의존 코드 → 상태 객체로 이동
public enum State {
STATE_STOPPED {
@Override
public void start() {
System.out.println("** START LOGGING **");
}
@Override
public void start() {
/* 아무것도 하지 않음 */
}
@Override
public void start() {
System.out.println("Ignoring: " + info);
}
},
STATE_LOGGING {
@Override
public void start() {
/* 아무것도 하지 않음 */
}
@Override
public void start() {
System.out.println("** STOP LOGGING **");
}
@Override
public void start() {
System.out.println("Logging" + info);
}
};
public abstract void start();
public abstract void stop();
public abstract void log(String info)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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